본문 바로가기
투자

슈퍼개미 김정환 (Youtube)

by BAE.Heeya 2021. 5. 5.
반응형
  • 밸류에이션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그 기업을 밸류에이션 하는 것이다. 밸류에이션을 하는 이유는 많은 기업들을 빠르게 스크리닝 하기 위해서이다. 물건을 살 때 처럼 주식을 살 때도 이 종목이 가치에 비해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저렴한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밸류에이션을 한다.

 

  • 산업 섹터 분석

두번째로 해야 하는 것이 산업 섹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나서 산업을 분석한다. 아마 bottom-up 방식으로 투자하는 순서가 아닐까 생각된다. 내 생각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개형은 처음에는 bottom-up 방식으로 투자를 하다가 현재는 top -down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기업 -> 산업 순이 아니라 산업 -> 기업으로 가는 방식이다. 일단 여기서는 기업의 밸류에이션이 끝나면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을 분석한다. 왜냐하면 전방산업이 가치가 있어야 기업도 힘을 내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전방산업이 무너지면 기업이 아무리 좋은 가치를 지니고 있더라도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밸류에이션하고 산업 섹터를 공부하는 것은 다양한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 전문적인 용어를 알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차근차근 꾸준히 해서 본인의 것으로 만든 사람들은 분명 수익률로써 보상 받게 될 것이다. 

국가와 산업은 성장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주도 산업은 바뀐다. 정책에 의해서 바뀔수도 있고 기술이 변함으로써 바뀔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산업을 확인하고 기업을 밸류에이션 하는 것이다. 

 

가치 투자자들의 대가들은 처음 주식을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처럼 열심히 하지는 않는다. 대가들은 경험에서 오는 확신과 지식을 가지고 투자를 한다. 그리고 그들은 한분기, 두 분기 안에서 오르고 내리는 주가는 신경쓰지 않고 오랫동안 가지고 있을 기업들을 골라내는데 집중한다.

 

하지만 세상은 많이 변했고 개형이 느끼기에 전통적인 가치투자 방식으로는 약간의 변수가 있었다고 느꼈다. 그래서 본인만의 트랜디한 투자를 시작했다. 일단 앞서 말했듯이 bottom - up 방식에서 top - down 방식으로의 전환인 것 같다. 전방산업을 먼저 파악하고 그 안에 있는 고가치 저평가 기업을 찾아나선다. 찾아냈다고 하더라도 그 기업을 얼마나 끌고갈지를 알기 위해서 스스로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충분한 공부를 하고 나면 미래에 뜨게 될 종목들을 찾아낼 수 있다. 산업을 이해하고 기업을 이해하면 그 미래에 대한 확신이 생기고 자신이 골라낸 기업에 집중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확신이 없으면 큰 돈을 투자하기가 힘들고 높은 수익률을 냈다 하더라도 금액 자체는 크지 못한다. 그것은 공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종목 수가 늘어나게 된다. 다행히 개형은 이런 주린이의 마음을 이해하듯 현재로서는 당연한 결과라고 얘기한다.

 

1700개 이상의 상장된 기업들 중 저평가 되어 있지만 높은 가치를 지닌 기업들은 분명히 있다. 미래의 가치를 주가에 반영 받지 못한 기업들이 있다면 그 곳에 집중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공부가 부족해 불확실한 미래를 가진 기업들에 투자를 하게 된다. 바이오나 코로나 관련 주들이 그 예이다.  개형은 특히 바이오 , 인버스, 레버리지 등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김정환 대표님은 스스로 다른 투자자들 보다 엄청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주식투자는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공부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 자유에 다가설 수 없다. 하지만 공부를 제대로만 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구독자들이 공부를 통해 수익으로 입증하고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늘 노력해야 한다. 주식투자는 마라톤이며 쉬지 않고 하되 천천히 꾸준하게 해야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처럼 모든 분야를 볼 필요는 없다고 얘기한다. 자신이 보고 있는 종목만을 집중적으로 보고 공부해라. 종목의 갯수는 5개 정도만 가져가고 시간날 때, 종목이 급등할 때 다음 투자할 산업을 미리 찾아두어야 한다. 정말 6개월만 일단 공부해보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