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염블리가 알려주는 종목 쉽게 고르는 방법(YOUTUBE : 인생떡상 투자공부)

by BAE.Heeya 2022. 7. 11.
반응형

 

오늘은 염승환 이사께서 유튜브에 나와서 알려주신 종목 쉽게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재무제표는 그 기업의 성적표이다.

: 제가 투자 관련된 책을 여러 권 읽으면서 느꼈던 점이 있습니다. 투자로 성공한 투자의 대가들이 말하는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은 대부분 비슷하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표현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같은 말을 하지는 않지만 그 내용의 핵심은 같다는 것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재무제표를 꼭 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예전에 어디선가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과거를 보았을 때 공부를 잘 해온 학생은 앞으로도 잘할 확률이 높고, 지금까지 성적이 하위권이었던 학생은 앞으로도 하위권일 가능성이 높다. 는 것입니다. 재무제표 역시 기업이 받는 성적표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 기업을 고른다는 것은 이 기업이 현재 돈을 얼마나 잘 벌고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투자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두번째, 재무제표의 미래 기간은 실적을 미리 예상한 것이다.

네이버나 한경컨센서스와 같이 기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기업을 검색해보시면 미래의 실적을 예상해놓은 것이 있습니다. 2022. 12(E) 이런 식으로 표시를 하는데요. 이것 역시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예상한 것이 아닌 전문가들이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해놓은 것입니다. 투자 고수들은 자신만의 밸류에이션 공식을 가지고 혹은 자신에게 맞는 다른 대가들의 공식을 가지고 그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요. 초보 투자자의 경우에는 본인만의 생각으로 밸류에이션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기업 정보에 나오는 컨센서스를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의 실적만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재무제표를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업이익은 얼마인지, 매출액은 얼마인지, PER, ROE, EPS, 부채비율 등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세 번째,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확인해라.

특히 제가 중요하게 보는 것은 영업이익입니다. 현금흐름 중에서도 영업이익 현금흐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돈을 안정적으로 벌고 있어야 투자도 하고 빚도 갚을 수 있고 설비 투자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재무제표의 항목들 중 기업을 판단하는데 필수적인 항목들에 대해서 하나씩 블로그에 올리겠지만 가볍게 영업이익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영업이익은 그 기업이 주 사업을 통해서 벌어들인 이익입니다. 원재료와 인건비 등을 제외한 이익입니다. 매출액은 이런 부분들을 다 포함한 것이죠. 어떻게 보면 매출액이 증가한다고 해도 영업이익이 증가하지 않으면 주 사업이 아닌 다른 부분으로 매출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기업의 수익구조가 안정적이라고 보기가 힘듭니다.

매출액은 비용을 제외하고 모든 수익을 표시한 것입니다. 매출액은 무조건 증가해야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매출액이 늘었다면 왜 늘었는지, 줄었다면 왜 줄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시적인 매출의 하락으로 주가가 하락했다면 저점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본인이 좋아하는 것과 관심있는 것에 주식을 사는 것이 좋다.

네번째 이야기도 많은 책에서 언급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워렌버핏 같은 경우에도 본인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업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물며 저희 같은 일반인들은 더욱 그래야겠죠. 본인의 직업과 관련된 산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산업에 현재 종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 등을 남들보다 민감하고 빠르게 체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과 관련된 주식을 사게 되면 그 기업이 신제품을 발표했을 때 이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지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하고 있는지 등을 뉴스나 리포트로 그 기업을 알고 있는 사람들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주식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지 현재 가치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 좋은 것을 사면 늦었다. 미래에 좋아질 주식을 사라.

주가는 그 기업의 미래 실적을 선반영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서 그 기업 사서 많이 벌었다더라 했을 때 들어간다면 이미 늦은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 습관을 가지게 되면 고점에 들어가서 저점에 손절하는 것을 반복하게 됩니다. 주변을 잘 둘러보세요. 무엇이 앞으로 중요해질 것 같나요? AI 인가요? 모빌리티인가요? 재생에너지일까요? 아니면 다시 원전일까요? 본인이 생각하는 미래에 유망한 것들을 찾아서 미리 투자하세요.

 

오늘은 예전에 제가 보고 메모해두었던 염승환 이사가 알려주는 종목 쉽게 고르는 방법을 제 생각을 더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앞으로 함께 공부해서 모두 건전한 투자로 큰 수익 내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