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사경인 회계사의 투자종목 찾는 노하우 (feat. 삼프로 티비)

by BAE.Heeya 2021. 5. 24.
반응형

사경인님은 삼프로 티비에 나왔던 전문투자자 분들과는 다르게 직업이 회계사이다.

주식투자에 대한 강의도 활발하게 다니고 있다. 무려 증권사 직원들을 상대로 강의를 하고 있다.

그리고 증권사에 소속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서 강의를 할 수 있다.

증권사 직원들이 본인이 분석한 기업들을 사경인 회계사님에게 어떤지 물어보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한다.

 

  • 관리종목에 들어갈 수 있는 위험이 있는 종목을 판단하는 방법

4년 연속 영업손실이 일어나는 경우 (재무제표 별도 기준)

4년째가 되는 경우 바로 관리종목으로 들어간다.

코스닥의 경우 소속부가 있는데, 많은 소속부 중에 기술성장소속부인 경우 특례를 받기 때문에 4년 연속 영업손실에

대한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확인 방법은 KRX 홈페이지에 가서 투자정보의 투자 창구로 가면 확인이 가능하다.)

 

  • 종목선정방법

현재는 다양한 곳에서 종목에 대한 고민상담이 오기 때문에 그 부분을 파악해주느라 종목선정을 따로 하지는 않지만 이전에 종목을 찾던 방법 중 하나는 퀀트투자이다. 당시에는 체계화 된 퀀트투자 방법이 없었지만 현재는 여러경로로 접할 수 있다.  다양한 퀀트투자 관련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특정 사이트에서는 퀀트투자 방법을 통해서 필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돈을 지불해야 할 것이고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다 보면 언제 팔아야 할지 알 수 없을 것 같다. 일단 주식 공부를 하면서 퀀트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 때문에 퀀트투자에 대한 내용도 시간을 내서 정리해봐야 할 것 같다.

 

*퀀트투자 : 오직 수치로 표현된 지표들을 활용해서 투자 종목을 발굴하는 방법.

 

  • 좋은 기업, 싼 기업, 성장성이 있는 기업

사경인 회계사는 본인이 종목을 발굴하는 기준으로 세 가지를 이야기한다. 좋은 기업, 싼 기업, 성장할 기업.

그렇다면 이 세가지를 어떻게 구분할까?

 

1. ROE 와 ROA가 5년 연속 10% 이상이 나오는가를 확인

* ROE는 투하자본 대비 얼마를 버는가?

* ROA는 자산 (자본 + 부채)에 대한 투자 대비 얼마를 버는가?

 

2. 성장할 기업을 찾는 방법은 애널리스트들의 컨센서스를 내놓는데 점점 상승하는 추세에 있는 것들을 확인한다.

 

3. FN 가이드에 들어가면 하루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다.  (가격 : 6천원)

재무제표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하루 이용권을 구매해서 필터를 이용해서 종목을 걸러 본 다음 리스트를 다운로드하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사경인 회계사는 실제로 퀀트투자자는 아니고 이렇게 퀀트투자 방법으로 필터링을 한 다음 그렇게 걸러진 개별 종목을 집중분석한다고 한다. 기준 없이 막무가내로 기업을 골라서 분석하거나 아니면 상장된 종목 전체를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보다는 퀀트투자 방법으로 종목을 한번 필터링해주고 그렇게 걸러진 기업들을 깊게 파고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것 같다.

 

4. 사전작업을 파악해야 한다.손익계산서에 수치가 이미 찍히고 난 뒤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주가는 올라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수익이 많이 났다는 사실이 나오기 전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이것을 파악하는 방법이 설비투자 여부이다. 자기 자본의 일정 부분 이상을 설비투자하는 경우 공시를 해야 한다. 공시 사이트에 신규시설투자를 검색해서 설비투자가 들어간 기업들을 찾아서 분석한다.물론 설비투자를 한 모든 기업들이 주가가 오르지는 않는다. 오히려 투자를 잘못해서 망하는 기업도 많기 때문에 다양한 시각에서 기업을 완전히 파악해야 한다.잘 된 설비투자와 잘못된 설비투자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사경인 회계사도 이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고 얘기한다.  그래서 약간의 팁을 준다. 설비투자가 원래 투자하던 곳에 대한 투자인지 아니면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인지를 파악한다. 소주를 팔던 기업이 갑자기 화장품에 투자를 한다면 이상하지 않은가?가장 좋은 설비투자는 주력 상품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서 들어가는 수요를 따라잡기 위한 설비투자라고 한다.

 

  • 정리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보면 수치로 된 지표를 기준으로 필터링하는 퀀트 투자를 통해 1차 필터링을 해준다. 그렇게 해서 나온 기업들을 집중 분석해서 어떤 회사인지 유망한 지를 확인한다. 그렇게 투자를 진행하면 되고 이 과정에서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수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을 높이고 싶다면 설비투자 기업을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다. 그중 설비투자는 주력 상품과 관련된 설비투자인 경우가 좋고 주력상품 투자 중에서도 수요를 따라잡기 위한 목적이 가장 좋다.

 

* 이 블로그는 개인적으로 투자 공부를 하기 위해 정리하는 공간이므로 작성하는 중에 잘 몰랐던 내용이나 다른 내용을 공부하다 관련된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공부가 되면 계속해서 수정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최근 꽤 많은 분들이 들어와 주셔서 대단하지도 않은 글에 추가적인 말을 한번 남겨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