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부자아빠 정재호의 주식투자 방법

by BAE.Heeya 2022. 7. 22.
반응형

오늘은 부자아빠 정재호 슈퍼개미가 알려주는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 주코노미TV)

정재호 개인투자자님은 항상 공부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합니다. '잃고 배우거나 책이나 고수들의 투자법을 보고 배우거나' 이런 말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고 주식 경력이 쌓이면 자산은 급격히 증가합니다. 그러니 젋을때부터 조급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주식투자 방법

1. 좋은 주식은 사놓고 기다려라.

쌀 때 사고 비쌀 때 팔아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연하지만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부자아빠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싼 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사람들이 몰릴 때가 천장에 왔다고 생각하고 사람들이 울 때 바닥으로 인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기주나 테마주를 따라다니고 손실을 봅니다. 주식투자는 새로운 것을 연구해서 바닥에서 매수하고 사람들이 몰리면 매도하는 것입니다. 

 

2. 위기가 곧 기회다.

OO사태, OO위기 등 경제위기가 오고 악재와 안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면 사람들은 매도를 한다. 패닉은 사람을 바보로 만든다. 하지만 가장 높은 상승은 그 위기에서 극복하는 타이밍에 온다.

 

예전에 다른 슈퍼개미 분이 유튜브에서 했던 비슷한 얘기가 있습니다. 한참 코로나로 힘들 때였는데, 지금 코로나 위기에서 주식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이전에 경제 위기를 겪었던 사람들이고 현재 코로나 위기를 겪는 사람들이 다음 경제 위기에서 돈을 벌 사람들이다.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도 코스피가 1,600까지 폭락했을 때 처음으로 저희 가족들에게도 권유를 해서 투자금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당분간 안 써도 되는 여유자금 있으면 제가 투자를 해주겠다라고 해서 일정 금액을 받아서 투자를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가지 않아 1,400대까지 폭락을 했고 가족들은 불안해했지만 저는 계속 저가 매수를 했습니다. 코스피가 2,300 즈음 왔을 때 투자금을 회수하고 (지금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수익을 그대로 돌려드렸는데  그때 어머니께서 말씀하시기를 사실 돈이 더 있었는데 불안해서 그것 밖에 안 줬는데 후회가 된다.라고 하셨습니다. 이처럼 위기를 겪어보지 않은 투자자들은 위기에 투자하기를 두려워합니다. 

 

3. 남의 말 따라가지 말고 본인이 공부해야 한다.

바닥에서 산 사람들은 고점 대비 10~20% 하락한 시점에서 매도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따라 들어간 사람들은 고점에서 10~20% 하락하면 손해를 본다. 저도 직장인이기 때문에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부류가 있지만 극단적인 두 사람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원 A는 아버지가 투자에 깨어있는 분이라 어렸을 때부터 투자를 시작했고 제가 알고 난 후로 연간 10~20%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직원 B는 19년도부터 주식투자를 시작해서 현재 -60%까지 내려가 있습니다.  이 두 사람의 차이는 본인의 판단 유무입니다. 직원 A는 본인의 판단으로 산업을 전망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한참 코인 투자로 수익 낼 때도 본인이 예상할 수 없는 곳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한 예시로 전쟁이 터지고 유가가 오르기 시작할 때 A는 정유주를 매수했습니다. 그래서 국제유가가 100달러를 초과했을 때 20% 정도 수익을 보고 빠져나왔습니다. 그리고 6월 초부터 원유 인버스를 매수하였고 현재는 유가가 하락하면서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직원 B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주변에 주식을 권유하고 종목을 추천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저에게도 종목 권유를 했습니다. 저는 그때마다 몇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가요?, 재무제표는 어떤가요?, 전방산업은 어떤가요?, 경쟁업체는 어디가 있나요? 이런 질문들을 하면 돌아오는 대답은 나는 잘 모르겠고 XX대리님이 추천해주는데 지금 가격이 얼만데 얼마까지 올라간다더라' 이런 대답뿐이었습니다. 요즘은 그분이 주식 이야기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꽤 큰돈을 투자하고 현재 -60%까지 왔습니다. 속상해하는 모습을 보고 제가 B가 투자한 종목 몇 개를 듣고 재무제표와 사업보고서 등을 확인했습니다. 거의 코스닥 종목이었고 영업이익이 몇 년간 -인 것도 있었습니다. 사담이 길었는데 결론은 하나입니다. 공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4. 소외된 주식을 사라

소외된 주식들이 큰 배수로 상승 합니다. 남들 입에서 오르내리는 기업이 아니라 좋은 기업이지만 소외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소외되었지만 좋은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기업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미래에 전방산업이 유망해야겠습니다. 그래야 시간이 지나 전방산업이 뜨면 기업이 부각되고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마무리

가볍게 다른 일 하면서 들으려고 켜놓은 유튜브에서 너무 좋은 내용들을 말씀해주셔서 공유하고 싶어 이렇게 올립니다. 짧지만 굵직한 내용들, 누구나 알지만 행동하기 어려운 내용들입니다. 좋은 투자를 위해서는 꼭 본인이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조금씩 자산을 늘려나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폴리실리콘 가격규제(한화솔루션)  (0) 2022.07.26
그린플러스 기업분석 2탄  (0) 2022.07.25
스마트팜 문제?  (0) 2022.07.20
삼성 SDI 기업 분석  (0) 2022.07.18
NAVER 기업 분석(사업보고서)  (0) 2022.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