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IT 버블이란?(DOT-COM BUBBLE)

by BAE.Heeya 2023. 2. 4.
반응형

IT 버블이란?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발생한 경제 위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닷컴버블이라고도 하며 IT 기술과 관련된 급속한 성장과 낙관적은 관측이 성행하던 기간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IT 성장과 신기술 기업이 부상하며 실질적으로 수익성이 없음에도 많은 기업들이 상장을 했고 주가들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거품이 2000년도까지 쌓였고 점차 실체 없는 성장성에 대한 불안감들이 커지기 시작했고 마침내  IT 기술에 대한 버블이 터지며 주식 대폭락장이 발생했습니다. 

 

IT 버블의 원인

1. IT 버블의 원인에는 근거 없는 낙관론이 한몫을 차지했습니다. 인터넷 기술 회사의 성장성과 잠재력에 대한 낙관론이 팽배해지면서 주식 가격에 거품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2. 많은 IT 기업들은 많은 관심과 낙관론에 비해 수익을 내지 못했습니다.

3. 그 당시 낮은 이자도 한몫하였습니다. 우리는 저금리일 때 많은 투자를 합니다. 이 당시에도 낮은 이자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IT 기업에 투자를 했습니다.

4. 과대 홍보도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일부 분석가들과 증권사는 회사의 재무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성장가능성만을 제시하며 홍보하였고 그것은 과대 투자로 이어졌습니다. 

 

IT 버블을 통한 교훈(?)

1. 재무제표를 확인해야 합니다.

IT 버블에서 빠져나올 수 있는 기회는 여러 번 있었습니다. 과도한 낙관론 속에 실체 없는 수익성은 재무제표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돈을 못 버는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항상 투자를 할 때는 재무상태를 살펴야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2.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IT 버블 당시 분산투자를 했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사실은 생각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할 때 특정 산업 분야에 일명 몰빵투자를 하기보다는 다양한 산업을 공부해서 분산투자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분산투자는 주식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이 될 수도 있고 채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이 경기에 따라 흐르기 때문에 큰 추세를 역행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주식과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투자하지 마세요.

제 주변에도 주식하시는 분들 중에 누가 어떤 종목이 좋다더라 이런 이야기를 듣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 위험합니다. 실제로 몇 년간 보아왔지만 현재 많은 종목을 손절하여 손실을 보셨습니다. 주식투자는 본인이 공부한 곳에 확신을 가졌을 때 매수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이야기도 100% 신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말이 맞다고 해도 공부하지 않으면 투자기간을 예상할 수 없습니다. AI, 재생에너지, 2차 전지, 우주산업 등 유망한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언제쯤 관련 산업에서 유의미한 수익이 창출될 수 있을지 알 수 없습니다. 항상 스스로 공부하는 투자자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기다림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저금리 기조 속에 이뤄졌던 대세 상승장을 지나 대세 하락장에서 들어갔던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있습니다. 요즘 자주 들려오는 뉴스 내용이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입니다. 지난 1~2년간 힘들게 버텨온 하락장의 끝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더 이상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매도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정말 안타깝습니다. 개인들의 사정이 다 있겠지만 지금까지 기다린 기간이 너무 아쉽다는 생각은 지울 수 없습니다. 이 틈을 타 최근 외국인 매수세가 많이 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도 2,500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개인들의 매도세에 큰 영향을 준 것이 금리라고 생각합니다. 고금리다 보니 버티고 버티던 개인 투자자들 중 은행에 빚을 지고 투자한 개인 투자자들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눈물을 머금고 매도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IT버블,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 사태 등 결국 대폭락장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회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좋은 기업을 사고 그 기업을 믿고 장기투자 하신다면 성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IT 버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IT버블이 아니라 IT 버블이 일어난 이유를 알고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하고 싶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힘들게 버틴 장을 외국인 투자자들이 가져가는 현재 장을 보니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개인 투자자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일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팜의 단점  (0) 2023.03.20
2차 전지란 무엇일까?  (0) 2023.02.05
글로벌 금융위기 2탄  (0) 2022.12.27
글로벌 금융위기 1탄 (서브프라임 모기지)  (0) 2022.12.27
안전운임제란?  (0) 2022.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