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태양광

한화솔루션, 유니테스트 최근 소식

by BAE.Heeya 2022. 9. 9.
반응형

한화솔루션

천연가스 공급 문제와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인해 유럽의 에너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 유럽은 태양광 및 다른 재생에너지들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흑자 전환을 시작으로 유럽 태양광 수요 확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통과 등 연일 호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소식

미국에 2조 4천억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폴리실리콘부터 모듈에 이르기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폴리실리콘과 관련된 중국시장 리스크가 상당히 발목을 잡았습니다. 이런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다행입니다. 폴리실리콘이 이전만큼 가격이 하락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언제 다시 작년과 같이 가격 급상승 리스크를 겪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한화솔루션이 GS에너지와 함께 태양광 모듈용 시트의 핵심 소재 EVA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여수산업단지에 설립한다고 합니다. 총 5900억이 투자되며 2025년 9월부터 연간 30만톤을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공장입니다. EVA는 셀의 전후면에 부착되는 자재로 태양광 셀의 성능을 유지하는 핵심부품이기 때문에 한화솔루션이 많은 자금을 투자해서라도 공장을 증설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장이 증설되어 생산하게 된다면 전세계 1위 EVA 생산업체인 엑슨모빌을 제치고 한화솔루션이 정상에 서게 됩니다.

 

한화그룹의 계열사인 한화 글로벌 에셋의 주식을 526만 주 추가로 취득한다고 합니다. 취득 목적은 미국 내 법인 일원화를 통한 조직관리의 효율성을 재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질산 유도품 생산시설 투자계획을 철회했습니다. 경제성이 하락했다는 이유입니다. 당초 1600억 가량을 투자하여 연간 18만 톤 규모의 DNT 생산설비를 짓기로 했으나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비가 증가하여 경제성이 하락하면서 철회한다고 합니다.

 

 

유니테스트

 

최근 신재생에너지 관련 종목들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부문 부진으로 인해 유니테스트는 여전히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5년에 페로브스카이트 신제품 양산 개발이 있고 태양광 부문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하기 전까지는 반도체 시장의 업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올해는 반도체 주요 고객사들의 설비 투자 부진했기 때문에 유니테스트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내년에는 반도체 시장의 수주가 확대되길 바라봅니다.
이런 부진 때문인지 여러 증권사에서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목표가를 하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식


7월 유니테스트는 하나마이크론과 반도체 검사장비 부품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계약 규모는 74억 원으로 최근 매출 6.5%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반도체 수주 감소로 인해 목표주가가 계속해서 하향조정되고 있습니다. 거기다 태양광 모듈 매출도 감소하면서 2분기 영업손실이 72억 원 났습니다. 2023년 중에는 반도체 공정이 전환되면서 실적이 날 것으로 전망되며 아직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페로브스카이트가 상용화되기 시작한다면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이렇다 할 소식이 없어 아쉽습니다. 유럽 태양광 이슈가 뜨면서 한화솔루션과 함께 반등하나 싶었지만, 그 지속세가 오래가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문제이지 앞으로 좋은 기업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