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은 사실 이미 한번 읽은 책이다.
책 전체를 여러번 읽으면 좋겠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렇게 기록을 해서 내가 기억에 남았던 것들을 반복해서 보려고 한다. 사람마다 중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투자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쓰여있지 않아서 마인드 잡기에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책 후반부에는 부를 가지고 난 후 어떻게 주변 사람들에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과 관련된 처세술이 기억에 남았다.
책 중에 기억하고 싶은 내용만 보려고 형광펜으로 표시를 해뒀는데 너무 많아서 몇 가지만 소개해보겠다.
저자는 자산을 모을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고 싶을때는 분산투자를 한다. 전투적 투자를 할때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며 보수적인 투자를 할 때는 수비수로 자신의 자산을 널리 분산시킨다.
부자가 되는 세가지 방법을 소개하던 중 "성공을 제대로 하면 내 인생에 나를 완벽하게 선물로 줄 수 있다. 평생 자기 결정권을 유지하면서 내가 하고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라는 문장이 있다.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권리.. 참 와닿는다.
주식을 사서 올랐을 때 팔 생각을 버려라. 주식은 사는 것일 뿐 팔지 않는다. 만약 자신이 산 주식이 빨리 오른다면 그것은 좋아할 일이 아니다. 오랫동안 천천히 올라야 좋은 주식이다. 그래야 돈을 더 모아서 그 좋은 주식을 더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배당주라면 평생 팔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물론 이 전제들은 좋은 기업을 찾았을 때, 그리고 그 산업이 져가는 해가 아닐 때 적용되는 것 같다.
가장 좋은 나라는 중산층이 든든해서 누구나 열심히 노력하면 중산층이 될 수 있고 더 큰 부자가 많이 나타나는 나라다.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크게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징마다 설명이 있지만 제시된 특징만 소개)
첫째,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셋째,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한 자기 자본으로 자기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 그 결실을 가져가는 시장이다.
가족, 배우자, 자식의 삶의 가치는 다를 수 있다. 내 삶의 가치를 다른 가족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백만장자까지는 누구나 노력으로 갈 수 있다. 성실하고 절제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빠르면 40대 늦어도 50대에는 백만장자로 살 수 있다. 가난이 생각보다 잔인하듯이 부자의 삶은 생각보다 훨씬 행복하다.
(소개를 위해 타이핑 하는 중에도 마음 한쪽이 벅차오른다.)
젊은 청년이 세상의 가장 고결한 진리를 얻기 위해 사물의 이치를 배우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역시 공부다. (중략) 신의 경지로 간 분들도 공부를 하는데 우리는 말할 것도 없다. 학문은 우리가 지혜를 얻는데 필요한 그릇과 같다. 지혜라는 성수를 담아 오려면 그릇을 가지고 가야 한다
실패는 권리이다. 특히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다. 우리 시대가 아무리 성공만을 종용하고 성과 없는 실패에 매정해도 이 세상에 실패 없는 성공이 도대체 몇개나 된단 말인가. 한 번의 실패 없이 성공을 달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들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철근없는 콘크리트는 얼마 버티지 못한다.
나는 책이야말로 여전히 삶의 가장 도구라고 믿는다. 인터넷이나 방송을 통해 더 빠르고 정확한 자료를 찾아낼수도 있지만 책이 주는 내밀한 정보를 따라갈 수는 없다. 나는 지금도 여전히 한달에 20여 권의 책을 산다. 관심사가 다양해서 독서량이 많은 편이다. 물리학 이론에 빠지면 관련된 책을 한꺼번에 주문하고 채권이 궁금하면 채권에 관련된 책을 모조리 산다.
이 외에도 좋은 문장들이 많다. 계속해서 형광펜으로 칠해둔 부분을 반복해서 읽을 예정이지만 아마 책의 1/3이 형광펜으로 칠해져있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도 세번이고 열번이고 곱씹으며 초심을 잃지 않고 길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하고싶다. 그리고 먼 미래에는 내가 읽고 배운 저자들에게 같은 부자가 되어 직접 고맙다고 전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한다.
# 혹시나 이 글을 보실 분들께
투자에 들어가기에 앞서 어떤 마음으로 투자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기틀을 잡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엔 주식투자를 다양한 연령층에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습니다. 예전과 같이 주식을 하면 도박하는 사람 취급을 받지 않고 오히려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주변사람들만 봐도 제대로 공부해서 투자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최근에 몇 분은 10여년 동안 모아뒀던 목돈의 반절 이상을 주식이나 코인투자로 잃은 분들도 보았습니다.
우리 부자가 되기 위해서 공부하고 배웁시다. 그렇다면 꼭 책에서 나온 문장처럼 백만장자로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가들의 책 읽기(독서법, 책 내용 오래 기억하는 법) (0) | 2024.04.03 |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20주년 특별판) (2) | 2024.02.28 |
책 읽는 습관 만들기(도파민, 세로토닌) (0) | 2022.12.10 |
돈 좀 굴려봅시다 [홍춘욱 작가님] (0) | 2021.05.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