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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UAM

FAA 인증(UAM, 조비에비에이션)

by BAE.Heeya 2024.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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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란 무엇인가?

FAA는 미국 연방항공청으로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약자입니다. 미국에서 항공 안전을 관장하는 정부기관입니다. 1958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항공시스템의 안전한 운영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FAA는 미 교통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FAA의 주요 업무

1. 항공기 인증

항공기와 관련된 제품설계, 제조 및 운영 등에서 안전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2. 공항 운영 및 관리

항공기뿐만 아니라 공항의 설계, 건설, 운영이 안전하게 이뤄지는지 감독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항공 안전 규제

항공기 제조뿐만 아니라 항공기 운항과 정비, 교통에 대한 규제도 시행하고 감독합니다.

4. 항공 관련 연구 및 개발

항공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과 시스템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조비에비에이션이라는 미국의 UAM 기업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부분이 항공기 인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항공기 인증 업무

인증업무에는 크게 2가지 업무가 있습니다. 형식인증생산인증입니다.

1. 형식인증

항공기 설계 및 제작이 안전 기준에 맞게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제조업체는 설계도면과 시험보고서와 같이 해당하는 자료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FAA는 자료를 검토하고 안전성을 평가합니다. 또한 시험비행이나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전성이 입증되면 FAA는 형식 인증을 발급합니다. 형식인증은 크게 5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정보를 수집하고 인증계획과 제품 설계 개요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입니다. 형식인증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증프로젝트의 범위를 확정하고 어떤 유형의 항공기를 제작할 것인지 어떤 규칙과 규정을 적용할지 합의를 하는 과정입니다.

 

2단계

시험 계획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또한 FAA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게 됩니다. 인증을 받고자 하는 업체는 FAA가 정한 안전기준에 따라 안정성을 인증하기 위한 시험 계획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항공기 생산과정의 모든 단계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시험의 목적은 무엇이고 어떻게 시험할 것인지 시험일정과 시험결과에 대한 분석방법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시험계획에 대한  FAA는 제출받은 문서를 검토하며 인증 프로세스를 위해 제조업체가 제출한 상세계획을 승인합니다. 또한 설계와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해당 내용을 평가하고 FAA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제조업체에 수정요청을 합니다.

 

3단계

2단계를 승인 받고 나면 검증단계인 3단계에 돌입합니다. 제조사가 2단계에서 받은 시험계획에 따라 실제로 시험을 수행하여 안전규정과 기준에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비행 시험, 시스템 성능 시험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품의 성능과 안전을 평가합니다. 3단계의 주요 목적은 제품이 실제로 안전기준과 규정을 만족하는지 시험해 보는 단계입니다.

 

4단계

조비에비에이션은 현재 형식인증 중 4단계 인증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단계는 항공기 부품과 시스템에 대한 세부 테스트 및 분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서 통과한 2단계와 3단계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조업체에서 승인받고자 하는 제품이 FAA가 정해놓은 기준과 규정을 모두 만족하는지 확인 및 최종검토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FAA는 형식인증을 발급하기로 결정하게 됩니다.  조비에비에이션은 2024년 4분기에 4단계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FAA의 최종 단계인 5단계를 2025년에 완료하고 상용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5단계

FAA 형식인증의 마지막 단계인 5단계는, 4단계에서 형식인증을 받은 제품이 운영 기간 동안 계속해서 안전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5단계는 기술적으로는 상업적으로 판매나 운영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링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는 판단일 뿐 생산인증을 받아야 제대로 된 상업적 판매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제조사와 FAA는 인력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 및 훈련을 진행하고 최신화된 안전 기준과 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제품이 변경되거나 업그레이드될 경우 FAA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검토를 받아야 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인증 과정을 요구받을 수도 있습니다. 4단계까지 마쳤지만 추후 발견되는 안전문제 등이 있을 경우 수정조치를 받을 수도 있으며 제조사는 이에 따라 개선해야 합니다. 운영 중 제품이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다고 생각되면 형식인증의 유효성이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5단계가 완료되면 형식인증서가 발급됩니다.

 

 

2. 생산인증

제조업체가 항공기를 안전 기준에 따라 생산가능한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대량생산을 통해 상업적 판매를 하기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입니다. 생산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생산 공정과 생산제품의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잘 구축해야 합니다. FAA는 제조업체의 생산 공정을 감독하며 품질 관리 시스템이 잘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생산인증을 받게 되면 제조업체는 항공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형식인증은 FAA에 승인받은 대로 설계된 기체와 부품에 대해 기술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인증을 받은 상태이며 실제 대량생산 능력은 생산인증을 통해 확인받게 됩니다.

 

또한, FAA는 인증받은 제조업체를 지속적으로 감독합니다. 시스템과 생산 공정이 FAA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계속적으로 확인하여 인증을 유지할 것인지 개선이 필요한지를 판단합니다. FAA는 정기적으로 인증업체를 방문하고 정기적으로 생산된 항공기의 부품의 테스트 결과, 품질 목표 달성여부, 공정 개선 활동, 직원 훈련 및 자격 상태 등을 포함한 보고서를 내기도 합니다. 

 

마무리

오늘은 FAA에서 운영중인 인증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FAA는 미국 항공과 관련된 많은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조비에비에이션은 형식인증 완료까지 앞으로 2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무사히 마무리하여 최초 드론택시를 상용화하는 기업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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